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 주요 문제인 장애로, 유아기와 학령기 아이들에게서 흔히 발견됩니다.
보통의 유아기 아이들도 산만하고 충동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지만, 그 정도가 과도해서 주변 사람들과 마찰이 잦거나,학령기에 접어든 뒤에도 같은 문제가 지속된다면 ADHD 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ADHD 는 단순한 심리적인 문제가 아닌 뇌 발달의 불균형으로 인한 장애이기에 ‘커가면서 좋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방치할 경우 문제가 더욱 깊어질 수 있습니다. 다음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ADHD의 유형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앉은 자세에서도 손과 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꿈틀거리거나, 상황에 안 맞게 이리저리 뛰어다니고 위험한 행동을 합니다.
지나치게 수다스럽기도 하고,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해서 성급하게 대답하거나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유치원이나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에서 자주 ‘산만하다’, ‘친구들을 방해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주의력결핍 우세형
ADHD 아이들이 모두 산만하고 충동적인 것은 아닙니다. 수업 시간에 멍하니 앉아있거나, 공상에 잠기느라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부주의한 실수가 잦고 해야 할 일을 지나치게 오랜 시간 동안 붙잡고 있기도 합니다. 꾸준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활동을 힘들어하고, 외부 자극에도 쉽게 주의가 분산되어 산만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아이들처럼 크게 눈에 띄지는 않더라도 ‘실수를 너무 많이 한다’, ‘해야 할 일을 잘 안 한다’, ‘눈치가 없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복합형
복합형에 속하는 아이들은 앞서 설명한 증상들을 복합적으로 보이는 아이들입니다.
ADHD 평가 및 진단
여러 개의 검사 기법을 통해 아이의 주의력, 행동 통제 능력을 평가하고 다수의 검사 결과가 일치하는 소견을 보일 때 진단을 하게 됩니다.
STEP 01
아이 행동관찰 및 부모 면담
설문지 작성STEP 02
종합심리검사
지능검사, 전두엽 기능검사, 투사검사전산화된 주의력 검사
STEP 03
치료 계획 수립
ADHD의 치료
약물치료
ADHD 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보호자 입장에서 약물 치료가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사용되는 약물은 모두 안전하며 부작용 역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조절해 나갈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받을 경우 아이들은 이전보다 주어진 일에 주의를 더 잘 기울일 수 있고, 스스로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도 좋아지게 됩니다. 반면 약물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할 경우 과제에서 성과가 좋지 않아 자신감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 의도치 않게 또래를 포함한 주변 사람과 자주 갈등이 생겨서 대인관계나 평판이 안 좋아지는 등 문제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놀이치료) 및 부모교육
ADHD 아이들은 산만하고 충동적인 행동으로 인해 주변 사람과 갈등이 잦고 부정적인 평가도 빈번하게 듣게 됩니다.
이 경우 심리적인 상처를 받을 수 있고, 자신감 저하, 감정 조절의 어려움과 같은 부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놀이, 미술, 인지행동치료 등 아동에게 적절한 치료적 매개체를 활용하여 심리적 상처로부터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습치료
ADHD 아이들은 흔히 학습에서도 어려움을 보입니다. 아이 스스로도 생각처럼 되지 않아 답답하게 느낄 수도 있고, 이를 지켜보는 보호자도
화가 나서 아이를 다그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갈등으로 인해 아이는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나 동기 수준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학습치료를 통해 기초적인 학습 능력을 보완하고 잠재된 자원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기술훈련
행동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친구들에게 거친 방식으로 소통하는 경우가 흔하고,
사실상 친구들에게 접근하는 방식을 잘 모르고 있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사회기술훈련을 통해 친구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